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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AVA_애너테이션

반 불혹 2022. 9. 28. 16:38

애너테이션 

우리는 코딩 할 때 모든걸 손으로 치긴해도, 모든걸 기억할 순 없다.

그래서 주석으로 이 코드가 뭘 하는지 뭘 의미하는지 적어놓는데, 애너테이션도 비슷한 맥락이다.

애너테이션은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이 사람이 아닌 다른프로그램(콤퓨타)인 것에 차이가 있다.

애너테이션의 대표적인 역할은

  • 컴파일러에게 문법체크를 하도록 정보제공 
  • 프로그램을 빌드 시 코드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한 정보 제공
  • 런타임(실행 중에) 특정 기능을 실행하도록 정보 제공 

예를들어, 애너테이션은 PC에게 "빌드할 때 이거 한번 문제있는지 봐라!" 라고 말해주는 것과 비슷하다. 

꼭 빌드가 아니여도 뭐 좀 유심히 봐달라 라고 말해주는 것과 같다. 

 

애너테이션의 종류

에너테이션에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는데, 그 중에서 우리는 주로 2가지 (표준 애너테이션, 메타 애너테이션)을 사용한다. 

  • 표준 애너테이션: 자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애너테이션
@Override 컴파일러에게 메서드를 오버라이딩하는 것이라고 알림
@Deprecated 앞으로 사용하지 않을 대상을 알릴 때 사용
@FunctionalInterface 함수형 인터페이스라는 것을 알
@SuppressWarning 컴파일러가 경고메세지를 나타내지 않음
  • 메타 애너테이션: 애너테이션에 붙이는 애너테이션으로, 애너테이션을 정의하는 데에 사용
@Target 애너테이션을 정의할 때 적용 대상을 지정하는데 사용한다.
@Documented 애너테이션 정보를 javadoc으로 작성된 문서에 포함시킨다.
@Inherited 애너테이션이 하위 클래스에 상속되도록 한다.
@Retention 애너테이션이 유지되는 기간을 정하는데 사용한다.
@Repeatable 애너테이션을 반복해서 적용할 수 있게 한다.

위의 두개가 주로 사용도는 애너테이션이고, 나머지 하나는 사용자 애너테이션으로, 사용자가 직접 정의하여 사용한다. 

 

표준 애너테이션

표준 에너테이션은 자바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에너테이션이다.

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것 몇가지만 살펴보자 

@Override

@Override는 메서드 앞에만 붙일 수 있는 애너테이션으로 선언한 메서드가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하는 메서드라는 것을 컴파일러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.

종종 오버라이딩 할 때 오타 등의 이유로 메서드의 이름을 잘못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. 

class Super {
	void run() {}
}
class Sub extends Super {
	void rnu() {} // 오버라이딩을 하려고 했으나 오타가 발생함.
}

run()메서드를 rnu으로 오타 낸 상황.

이때는 서로 이름이 다르니 오버라이딩이 아니고, 그냥 새로운 메서드가 생겻나보다 하고 말아버린다. 

이를 방지하기 위해 @Override를 사용하는 것이다. 

class Super {
	void run() {}
}
class Sub extends Super {
	@Override
	void rnu() {} // 컴파일 에러 발생, 오타가 난 것을 발견할 수 있음.
}

위의 코드를 보면, @Override 가 밑의 rnu 메서드가 오타난 것을 감지하기 위해 넣은것을 볼 수 있다.

@Override해당 메서드(rnu으로 잘못 친 run)가 상위클래스(Super)의 메서드(run)을 오버라이딩 한 메서드 이며, 오버라이딩이 잘 된건지, 안된건지 검사해달라고 요청하는 애너태이션 인 것이다.
(이 상황에서는 오타 + 오버라이딩 한것이라고 알려준 것이니 컴파일러가 "님 실수함 ㅎ!" 하고 컴파일 에러를 알려준다. )

 

@Deprecated

@Deprecated는 모종의 이유로 더이상 사용되지 않는 필드, 메서드가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.

이 애너테이션을 붙이면, "이거는 더이상 사용하지 않으니 주의해라" 라고 말해주는 것이다.

코드 예시

class OldClass {
	@Deprecated
	int oldField;

	@Deprecated
	int getOldField() { return oldField; };
}

위의 코드를 보면 oldField 변수와 getOldField()메서드가 이제는 사용되지 않는다고 말해주는 것이다. 

"왜 굳이 이렇게 남겨놓나? 그냥 삭제하면 되는데"

구버젼으로도 돌아갈 수 있게 하려고 이전에 되던것들을 남겨둘 때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.

 

@SuppressWarnings

@SuppressWarnings는 컴파일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애너테이션이다. 

영화에서 보면 우주선 경보가 나올 때 시끄럽다고 경보를 끈다. 딱 이 기능이다. 

@SuppressWarings(”all”) 모든 경고를 억제
@SuppressWarings(”deprecation”) Deprecated 메서드를 사용한 경우 나오는 경고 억제
@SuppressWarings(”fallthrough”) switch문에서 break 구문이 없을 때 경고 억제
@SuppressWarings(”finally”) finally 관련 경고 억제
@SuppressWarings(”null”) null 관련 경고 억제
@SuppressWarings(”unchecked”) 검증되지 않은 연산자 관련 경고 억제
@SuppressWarings(”unused”) 사용하지 않는 코드 관련 경고 억제

만약 위의 경고 억제 중에 몇개만 채택하고 싶으면 (한번에 여러개를 억제하고 싶으면)

@SuppressWarnings({"deprecation", "unused", "null"})

이르케 한번에 선언도 가능하다.

 

@FunctionalInterface

@FunctionalInterface은 함수형 인터페이스를 선언할 때 컴파일러가 함수형 인터페이스가 바르게 선언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. 

코드 예시 

@FunctionalInterface
public interface Runnable {
	public abstract void run (); // 하나의 추상 메서드
}

(함수형 인터페이스는 단 하나의 추상 메서드만 가져야 하는 제약이 있다.)

@FunctionalInterface없이도 함수형 인터페이스를 선언 가능 하지만, 실수방지용으로 넣어두는 것이다. 

 

메타 애너테이션

우리가 이전에 메타인지가 생각을 위한 생각 이라고 했듯이, 메타 애너테이션은 애너테이션을 위한 애너테이션이다.

대표적인것 일부만 보자.

@Target

@Target은 애너테이션을 적용할 대상을 지정할 때 사용한다.

코드 예시

import static java.lang.annotation.ElementType.*; 
//import문을 이용하여 ElementType.TYPE 대신 TYPE과 같이 간단히 작성할 수 있습니다.

@Target({FIELD, TYPE, TYPE_USE})	// 적용대상이 FIELD, TYPE
public @interface CustomAnnotation { }	// CustomAnnotation을 정의

@CustomAnnotation	// 적용대상이 TYPE인 경우
class Main {
    
		@CustomAnnotation	// 적용대상이 FIELD인 경우
    int i;
}

위의 코드에서 @Target뒤에 필드, 타입 등을 지정 한 것을볼 수 있다.

지정할 수 있는 타입은 아래와 같다.

ANNOTATION_TYPE 애너테이션
CONSTRUCTOR 생성자
FIELD 필드(멤버변수, 열거형 상수)
LOCAL_VARIABLE 지역변수
METHOD 메서드
PACKAGE 패키지
PARAMETER 매개변수
TYPE 타입(클래스, 인터페이스, 열거형)
TYPE_PARAMETER 타입 매개변수
TYPE_USE 타입이 사용되는 모든 대상

 

@Documented

@Documented은 애너테이션에 대한 정보가 javadoc으로 작성한 문서에 포함되도록 하는 설정이다. 

표준, 메타 애너테이션 중  @Override@SuppressWarnings를 제외하고 모두 @Documented가 적용 되어 있다. 

코드 예시 

@Documented
@Target(ElementType.Type)
public @interface CustomAnnotation { }

 

@Inherited

@Inherited는 하위 클래스가 애너테이션을 상속받도록 하는 애너테이션이다. 

해당 애너테이션을 상위클래스에 붙이면 하위 클래스도 상위 클래스에 붙은 애너테이션들이 동일하게 적용된다.

코드 예시

@Inherited // @SuperAnnotation이 하위 클래스까지 적용
@interface SuperAnnotation{ }

@SuperAnnotation
class Super { }

class Sub extends Super{ } // Sub에 애너테이션이 붙은 것으로 인식

위의 코드에서 Super를 상속받은 Sub에서도 @SuperAnnotation에 정의된 내용들을 적용 받는다.

 

사용자 정의 애너테이션

사용자가 직접 정의하는 애너테이션이다. 

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것과 비슷하다.

@interface 애너테이션명 { // 인터페이스 앞에 @기호만 붙이면 애너테이션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. 
	타입 요소명(); // 애너테이션 요소를 선언
}

사용자 정의 애너테이션은 다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상속 받을 수 없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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